기록물의 유형은 참으로 다양합니다.
정리를 하자면 고서, 고문서, 귀중도서, 매거진, 간행물, 앨범, 연보, 사보, 도면, 신문, 필름, 사진 등 다양합니다.
◆ 기록물에 대한 스캔 해상도는 대부분 국가기록원에서 제시하는 기록물 디지털화 지침을 따르게 됩니다.
◆ 요즈음은 대부분 흑백 스캔은 없고 전량 컬러로 스캔합니다.
◆ 해상도 : 문서 또는 책자는 최저 300 DPI부터 필름은 2400 DPI 까지 기록물의 형태와 사이즈에 맞춰 조정합니다.
◆ 이미지 포맷 : 책자 형태를 비롯한 대부분의 경우 국가기록원 지정 영구 기록물 포맷인 PDF/A로 디지털화 합니다.
그러나 용량이 크거나 낱장 서비스가 필요한 것들은 jpg로 보존합니다.
황용 용도가 많은 파일들은 png 등으로 저장을 하기도 합니다.
◆ 텍스트 포맷 : 택스트는 메타 정보인 경우에는 엑셀, DB, text 형태로 주로 납품하여 Oracle DB, 기록관 DB(RMS 등) 등의
고객에게 설치된 DB로 업로드 합니다. 그러나 신문 기사자료 서비스와 같은 것은 주로 XML 로 납품하기도 합니다.
디지털화(Digitalizing) 라는 것은 스캔한 원문이미지와 메타정보 등과 같은 텍스트 정보의 두가지를 뜻합니다.
1. 이미지 구축
- 한 면 전체의 이미지를 jpg, pdf 등으로 구축하는 것
- 신문인 경우 사용자들의 스크랩 서비스를 하기 위하여 기사별 이미지를 별도로 구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2. 텍스트 구축
- 중요 정보 구축 (색인, 메타, 철정보, 건정보 등)
- 목차 정보
- 요약 정보
- 내용 전체 또는 일부 (예: 기사 정보)
◆ 대상자료 목록 확보 ▶▶ 자료 인수 ▶▶ 원본 정리 및 해철(필요한 경우에만) ▶▶ 스캐닝 ▶▶ 이미지 보정 ▶▶
색인,메타 정보 등 텍스트 정보 구축 ▶▶ 텍스트 정보와 이미지 정보매핑 ▶▶ 원본 재편철 ▶▶ 보존박스(필요경우) ▶▶
서고에 배치 ▶▶ DB에 업로드
◆ 스캐닝에 필요한 장비는 다음과 같이 원본의 형태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합니다.
- 자동 스캐너 : 해철되어 있는 각종 문서를 스캔합니다.
- 평판 스캐너 : 종이 상태가 아주 좋지않은 습자지 등의 문서를 스캔하는데 사용됩니다.
- 로봇 스캐너 : 책을 해철(재단)하지 않고 스캔할 때 유용한 스캐너업니다.
- 오버헤드 스캐너 : 고문서를 스캔할 때 사용됩니다.
- 도면 스캐너 : 도면 자료를 스캔합니다.
- 필름 스캐너 : 슬라이드 필름, 기타 필름 등을 스캔합니다.
- 사진 스캐너 : 사진을 여러장 스캔하면 자동으로 각각 분리되어 자동 저장되는 스캐너입니다.
- 스캔한 이미지를 보정하는 데 필요한 이미지보정 솔루션 : Scan24는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- PDF 생성부터 북마크 삽입까지 필요한 솔루션 : Scan24는 북마크 자동 솔루션을 포함하여 26종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- 이미지와 텍스트(건,철,인덱스)를 매핑해 주는 솔루션
- 작업 전반에 걸치 프로세스와 인력관리 등을 위한 공정관리솔루션
- 기록물에 대한 구축 경험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.
- 이미지보정, PDF 관련, 공정관리 솔루션 등 디지털화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여 갖추고 있습니다.
- 국내에서는 독보적으로 디지털화에 대한 컨설팅을 해 줄수 있습니다.
- 비해철 도서의 디지털화를 위한 로봇스캐너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.